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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 주가 의혹은 사실?

category 주식 2020. 9. 13. 01:48

니콜라는 테슬라와 함께 각광받는 전기차 업체입니다. 수소 트럭으로 유명하죠. 최근에는 GM과 협업을 발표해서 주가가 크게 뛰었습니다. 하지만 힌덴부르크 리서치에서 니콜라 의혹이 폭로된 이후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니콜라 주가

니콜라 주가 흐름입니다. 최근에 GM과 협정을 맺어서 하루에 주가가 40% 가까이 올라갔었는데, 힌덴부르크 보고서가 나온 후 계속 하락세입니다. 

 

아래는 니콜라 캔들차트입니다. 

말그대로 롤러코스터를 타고 온 것 같네요. 니콜라에 대한 의혹은 여러차례 제기되었는데, 이번 리포트가 투자자에게는 큰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만약 힌덴부르크 리포트가 사실이라면 니콜라는 이보다 훨씬 주가가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힌덴부르크 리포트 내용

힌덴부르크 리포트는 옆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어떤 내용인지 번역해보았습니다. 번역기를 써서 조금 문장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요. 

 

  • 오늘, 우리는 왜 니콜라의 설립자 겸 CEO인 Trevor Milton가 거짓말로 얼룩진 복잡한 사기꾼이라는 것을 밝혀낸다. 
  • 우리는 니콜라 설립자 트레버 밀턴의 수십 건의 거짓 진술을 기록한 녹음된 전화, 문자 메시지, 개인 이메일, 비하인드 사진 등 광범위한 증거를 수집했다. 우리는 이런 규모의 속임수를 본 적이 없다. 
  • 트레버는 10년 동안 이런 거짓 진술들로 20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끌어들였다. 그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회사들과 제휴를 맺어 왔으며, 모두 테슬라를 따라잡고 EV wave을 이용하기 위해 필사적이다. 
  • 우리는 니콜라가 어떻게 일찍 시작하게 되었는지 살펴보고 어떻게 트레버가 광범위한 독점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거짓으로 주장함으로써 파트너들을 오도하여 계약서에 서명하게 했는지 보여준다. 우리는 트럭의 기능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는 상황에서 니콜라가 어떻게 세미트럭이 고속으로 도로를 순항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니콜라 원 인 모션"이라는 비디오를 만들었는지를 밝혀냈다. 우리가 현장을 조사하고 전직 직원이 보낸 문자메시지를 보면 그 비디오는 정교한 계략이었음이 드러난다. 니콜라는 트럭을 외진 도로의 언덕 꼭대기로 견인시켜 언덕 아래로 굴러 내려가는 장면을 촬영했다. 
  • 2019년 10월 니콜라는 배터리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보류 중인 인수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었으나 니콜라가 (a) 기술이 기화기라는 것을 깨닫고 (b) 수많은 자금들을 조달하기 위해 자신의 경비 계좌를 사용하여 NASA를 속였다는 혐의로 수개월 전에 기소되었을 때 거래가 성사되지 못했다. 
  • 니콜라는 배터리 기술과 관련된 주장을 철회한 적이 없다. 그 대신, 트레버는 위의 이슈들을 인지한 후에도 계속해서 공개적으로 이 기술을 과대 광고했다.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은 존재하지 않았다 – 이제 니콜라는 GM의 배터리 기술을 대신 사용할 계획이다. 
  • 이전에 니콜라와 협력했던 수소연료전지 기술 회사인 볼보 분리기 파워셀 AB의 대변인은 니콜라의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를 "열풍"이라고 주장했다. 
  • 현재 GM의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니콜라는 GM의 생산과 연료 전지 능력을 사용하는 것을 추구한다. 니콜라는 컨셉 디자인, 브랜드 이름, 최대 7억 달러까지 생산과 관련된 비용을 GM에 지불할 것이라는 것 외에는 이 파트너십에 아무 것도 가져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값싼 수소는 니콜라의 사업 모델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트레버는 수백 명을 대상으로 한 발표와 복수 인터뷰에서 경쟁자들에 비해 수소 비용을 최대 81% 절감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미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니콜라는 나중에 미디어에 인정했듯이 이 가격이나 어떤 가격으로도 수소를 생산하지 않았다. 
  • Trevor는 그의 동생인 Travis를 "수소 생산/인프라의 책임자"로 임명하여 이 사업의 중요한 부분을 감독했다. 트라비스의 이전 경험은 주로 콘크리트 진입로를 붓고 하와이의 주택 개조 공사를 하청업체에서 하는 것으로 보인다. 
  • 에너지 생산 자산을 소유한다는 주장은 니콜라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다. 트레버는 니콜라 본사가 지붕에 3.5메가와트의 태양 전지판을 설치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붕과 그 이후의 언론 보도를 항공 사진으로 볼 때, 예상된 패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어느 순간 니콜라는 자신이 천연가스 매장소을 소유했다고 주장했다. 이것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회사 서류에는 없다. 그 주장들은 결국 니콜라의 웹사이트에서 조용히 삭제되었다. 
  • 트레버는 니콜라가 모든 핵심 부품을 사내에서 설계한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은 단순히 제3자로부터 구입하거나 허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한 가지 예: 우리는 니콜라가 실제로 캐스캐디아라는 회사에서 인버터를 구입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니콜라는 '사내' 인버터를 뽐내는 영상에서 카스캐디아 라벨을 마스킹 테이프로 감췄다. 
  • 트레버는 2020년 7월 한 팟캐스트에서 니콜라의 '트레' 트럭에 대해 "지금 독일의 울름에 있는 조립라인에서 5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트럭을 만드는 제조 파트너인 보쉬의 대변인은 이 달에 그들이 아직 트럭을 만들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 그 회사의 니콜라 원은 완전한 익살극이었다. 우리는 블룸버그의 초기 작품에서 "이것은 완전히 기능하고 작동한다. 이것은 진짜 트럭이다"라는 트레버의 주장을 입증하고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다. 
  • 니콜라가 니콜라원의 전기 시스템이 완전히 작동했다고 거짓으로 주장하기 위해 무대 아래에서 트럭으로 전기 케이블을 감쌌다는 것을 보여주는 비하인드 사진을 제시한다. 우리는 이전 파트너들과의 이메일과 인터뷰를 통해 트레버가 니콜라 원 옆에 예술가 스텐실 "H2"와 "무배출 수소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니콜라 원은 수소 기능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 부품으로 만들어졌다.
  • 우리는 또한 그 후의 "반증"이 허구였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니콜라는 2019년 오프로드 차량의 '차세대' 버전을 공개했다. 제작 난제로 인해 공개 몇 주 만에 폐기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후 재설계 작업은 조용히 아웃소싱되었다. 
  • 니콜라의 수십억 달러짜리 주문서는 거짓으로 가득 차 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Xpress는 예약금액의 3분의 1을 차지해 35억 달러에 이르는 주문을 하고 있다. 미국의 Xpress는 지난 분기에 현금 130만 달러만 가지고 있었다. 
  • 니콜라의 주요 파트너들과 후원자들은 공격적으로 돈을 벌었다. 워싱턴, 보쉬, 밸류액트 등이 모두 주식을 팔았다. 워싱턴은 7월 이틀 동안 2억3700만 달러의 주식을 팔았고 8월에는 2억5000만 달러의 주식을 추가로 팔았다. 
  • 우리는 그들이 니콜라가 어떤 회사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니콜라의 GM '파트너십'이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핵심 보유자들이 계속 이탈할 것으로 기대한다. 
  • 우리는 Trevor Milton이 수십 개의 명백한 거짓말을 통해 테슬라의 EV 리더십 지위를 따라잡기 위해 필사적으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 트레버는 그가 그 배와 함께 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7000만달러를 현금화했고 주식매입도 1년에서 180일로 수정했다. 만약 그가 해고된다면, 그의 주식은 즉시 가득 차게 되고 그는 2년 동안 2천만 달러를 모을 수 있다. 밀턴은 그의 약속을 이행하기 전에 몇 년 전부터 니콜라로부터 수억 달러를 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 때때로 "전문가"들이 얼마나 잘 알지 못하는지를 드러내는 이야기가 나온다. 테라노스는 월그린스, 세이프웨이, 클리블랜드 클리닉과의 파트너십을 성사시켰고, 이사회에는 루미나리에가 근무했다. 우리는 니콜라의 파트너들이 그들의 할일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니콜라는 몇년동안 매출이 거의 없습니다. 개발만 하고 있지 출시는 아직인데, 과연 이런 의혹은 사실로 밝혀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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