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우지수 다우선물이란?

category 주식 2020. 9. 6. 16:06

다우지수는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거래되는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주가지수입니다. 다우지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우지수는 무엇인가?

다우지수는 닉네임과 같은 것으로, 정식명칭은 '다우 존스 공업주 30종 평균(DOW JONES INDUSTRIAL AVERAGE INDEX)'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을 발행하는 다우존스가 발표하는 평균 주가지수로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대표적인 종목 30개의 추이를 바탕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명칭에 '공업주'라고 들어가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수시 교체가 행해지고 있어 현재는 더 폭넓은 업종의 것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1896년부터 집계된 세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지수로 미국의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나타내 왔습니다. 그리고 다우 선물이란, 다우 지수를 선물거래로 매매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다음은 선물거래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다우 선물이란?

선물은 주식의 개별 종목이나 주가지수 등, 특정의 투자 대상을 장래의 정해진 날(결제 기일)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하는 것을 약속하는 트레이드입니다. NY다우를 대상으로 한 NY다우 선물에서는 현시점의 선물가격으로 결제기일의 동지수를 산다(혹은 판다)라고 하는 결정을 내립니다.

 

NY다우 선물의 선물가격은 결제일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현실의 주가지수(다우 지수의 시가)와의 괴리(격차)가 커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결제기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그 시점의 다우 지수(시가)에 수렴해 가서 당일에는 거의 같은 가격이 됩니다. 즉 미래에 시세의 상승이 전망된다면 NY다우 선물에서 매수 주문을 넣는 것이 유효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전개되면 저렴할 때 사들여 높은 가격으로 판다(결제를 한다)는 결과가 되어 수익상승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시세의 하락이 예상된다면 NY다우 선물가격에 대해 매도주문을 내 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상대로 NY다우가 하락하면 과거에 비싼 가격으로 내고 있던 매도 포지션을 그것보다 저렴한 선물가격(결제가격)으로 청산하게 되어, 그 가격차가 이익이 됩니다.

다우선물의 장단점은?

이와 같이 다우의 상승이 기대되는 국면 뿐만이 아니라, 하락이 예상되는 국면에서도 쌍방향으로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 NY다우 선물의 메리트의 하나입니다. 또, 앞에서 설명했듯이 선물거래는 기일에 선물가격으로 산다(혹은 판다)는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그 결정을 제대로 실행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서, 거래액의 소정의 비율에 해당하는 증거금(담보)을 맡겨야 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본래라면 거래에 필요한 전액을 준비하지 않아도 그 일부에 상당하는 증거금을 준비하는 것만으로 거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거래액의 35분의 1에 지나지 않는 증거금으로 맡기는 것만으로 선물이 아니면 필요한 자금(거래액의 전액)을 투입한 케이스와 같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효율적으로 큰 리턴을 추구할 수 있는 레버리지(leverage) 가 발생하는 점도도 NY다우 선물의 매력이 되고 있습니다. 반면, 시세가 기대에 어긋나는 움직임을 보여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도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맡기는 증거금을 최대한 억제하고 레버리지 배율을 높이면 약간의 시세 변화로 큰 손실을 입을 우려도 있는 것입니다.

 

덧붙여, 앞서 말한 것처럼 선물거래에는 기일이 정해져 있어 그때까지 반드시 결제를 실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손실을 안은 채 그 날을 맞이해도 '조금 더 참고 시세의 반전을 기다린다'라고 하는 선택사항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디메리트나 주의점이 있기에 초보자에게 있어서 NY다우 선물은 장벽이 높은 거래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투자 경험이 제로(혹은 부족한) 상태에서 갑자기 시작해도 쉽게 이익을 내기 어려운 것이 현실로 많은 금융기관도 초보자가 선물거래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많은 사람들은 투자대상을 NY다우나 NY다우 선물이 아니고, 미국의 개별 주식시장을 투자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뉴욕 다우존스, 과거 가격변동 포인트 

1896년에 산출이 시작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120년이 넘는 다우지수의 걸음을 되돌아 보면 1,000달러에 크게 미치지 않았던 것이 한때는 3만달러에 임박했듯이 경이적인 상승을 이루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 하순부터 발생한 코로나 쇼크로 사상 최대의 하락을 기록한 후에도 출발 지점의 수십 배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NY다우는 사상 최고치를 계속 갱신해 오고 있습니다.

 

1929년의 세계 공황, 1987년의 블랙 먼데이, 2001년의 동시다발 테러, 2008년의 리먼 쇼크와 같이 수많은 폭락 국면이 도래했는데, 코로나19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1990년도에 비해 900% 넘게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하락했다가 반등했으며 30000에 근접하여 달려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스닥 TQQQ 상관관계  (0) 2020.09.09
니케이(NIKKEI) 225 지수  (0) 2020.09.08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방법  (1) 2020.08.31
주식매수청구권 이란?  (0) 2020.08.25
볼린저밴드란?  (0) 2020.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