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드론 주의사항

category 금융 2020. 9. 1. 22:04

카드론을 처음으로 이용할 때에 얼마 정도의 기간에 상환할 수 있을까? 상환 기간에 정해진 것은 없는가?등의 의문을 가지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카드론은 주택융자나 자동차대출과는 달리 상환기간에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변제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은 완제까지의 이자를 줄이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카드론의 변제 기간에 대한 기초 지식이나 지불하는 이자를 절약하는 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론 상환기간?

변제기간은 차입일부터 완제일까지의 기간으로 차입일부터 차입 잔액이 없어질 때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카드론은 희망하는 차입액과 금리를 기초로 완제까지의 기간을 '회수'로 표시합니다. 정해진 금액을 상환하는 약정변제의 경우 매월 반드시 1회씩 상환하므로 변제횟수 1회는 변제기간 1개월과 같은 의미입니다. 30회 상환을 하게 된다면 상환 기간은 30개월 정도가 될 것입니다.

 

계약기간은 카드의 유효기간을 말합니다. 카드론의 '계약기간'이란 '카드의 유효기간'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은 발행하는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카드의 유효 기간이 지났다고 해서 한 번에 전액 상환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거의 상환에 지장이 없거나, 큰폭으로 연수입이 내려가 있거나 등 갱신 심사에 마이너스인 요소가 없으면 자동 갱신될 것입니다. 차입잔고는 그대로 계속되며 상환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카드론 상환기간은 누가 결정하나?

카드론 상환 기간에는 정해진 바가 없으며 스스로 기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드 회사와의 계약은 당좌대월 계약이기 때문입니다. 당좌 대월 계약이란 사전에 정해진 이용 가능 금액의 범위라면 자유롭게 돈을 빌릴 수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카드론을 해지할 때는 물론 완제할 필요는 있지만 상환기간은 제한되지 않습니다. 매월 지불할 상환액을 스스로 결정함으로써 상환기간은 자연스럽게 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카드론의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사람은 무리가 없는 매월 변제액을 설정해 신청 전에 변제 기간을 스스로 결정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차입했을 경우의 상환 기간은? 

카드론은 추가로 돈을 빌려도 상환기간은 바뀌지 않습니다. 카드론은 차입 한도액까지라면 몇 번이라도 돈을 빌릴 수 있는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입 상한액 100만원을 빌린 후에 30만원을 상환한 경우 변제한 만큼의 30만원까지는 다시 차입이 가능합니다. 한도액까지는 몇 번 차입을 해도 상환 기간이 연장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차입한도 증액신청을 한 경우에는 적용되는 조건이 변경되어 상환기간이 연장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카드론 상환방식은? 

카드론 상환 방식에는 약정 상환과 임시 상환이 있습니다.

 

약정 상환 약정 상환이란 약속대로 매달 상환하는 것입니다. 변제 방식으로는 '원리 균등 방식', '원금 균등 방식', '할부' 등이 있습니다. 

 

임시상환은 약정상환과 별도로 차입잔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임시로 상환하는 것입니다. 임시 변제에 의해서 차입 잔고를 줄이는 것으로, 이자의 총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환일에 상환을 못한다면?

매월 약정 상환일에 상환하지 못하고 연체한 경우에는 연체금이 발생합니다. 지불이 늦어진 다음날부터 통상적인 이자에 추가됩니다. 한국의 지연배상금 금리의 상한은 24%로 정해져 있는데, 연체가 될 경우 보통 금리에서 3%가 추가됩니다.  참고로 카드론 이자가 연 20%인 경우 연체가 되면 연체액은 23% 금리가 적용됩니다. 만약 카드론 이자가 24%인 경우 법정 최고금리는 24%로 정해져 있기에 연체가 된 경우 27%가 아닌 24%가 됩니다. 연 24% 금리보다 높은 경우에는 법을 어긴 것으로 불법이 됩니다.

 

카드사에서는 상환액 지불 확인이 안 되면 문자나 전화, 메일이나 독촉장 등의 연락이 오게 됩니다. 그런데도 상환이 되지 않는 경우는 계약 내용에 근거해 일괄 변제를 요구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약정 상환일까지는 납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카드대출사에 알려줘야 합니다. 리볼빙 등의 방법으로 다음 차수에 상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지불할 수 없는 이유를 전달하는 것으로 상환 기간을 연장해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카드론으로 차입을 하는 사람은 신청 전에 무리가 없는 상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무리하게 상환액을 늘리면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임시수입이나 보너스 등 돈을 조기상환으로 돌려 연체위험을 줄이면서 상환기간을 줄여나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카드 할부 회사에 지불하는 이자를 줄이려면, 매월 상환액을 인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상환액을 올리면 이자액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를 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카드 대출 상환을 연체하거나 체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로 계약한 카드론 회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카드론 사용만으로도 신용등급 하락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연체가 되면 회복하기 쉽지 않을 정도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상승은 느리지만, 하락은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카드론 및 기타 대출을 실행할때에는 반드시 개인의 형편에 맞는지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부대출 쉽게받는곳  (0) 2020.10.21
프리랜서 대출 추천  (0) 2020.10.18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 알아보기  (0) 2020.10.15
신한은행 소상공인 대출 알아보기  (0) 2020.10.12
소액대출 300만원  (0) 2020.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