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습기는 습기를 제거하는 제품으로, 습기가 많은 우리나라의 여름철에 쓰기 좋은 제품입니다. 습한 환경은 곰팡이 발생이나 세균 증식이 쉬우며, 불쾌지수를 높이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에어콘이 없는 가정집에 제습기가 있으면 습기를 어느정도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에어콘이 있다면 에어콘에 제습기능이 있기에 굳이 없어도 됩니다.

제습기 원리

제습기는 크게 두가지 원리로 나뉘어집니다. 압축기를 통해 차가운 부위를 만들어 수분을 응결시켜 모으는 압축기식(컴프레서)과 제습제를 이용하여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건조제식(데시칸트식)으로 나뉩니다.

압축기식은 에어컨의 제습기능과 동일한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압축기의 냉매사이클을 통해 발열부는 뜨거워지고, 흡열부는 차가워지는데 흡열부에 공기를 통과시키는 원리입니다. 제습힘이 강하나 내부에 압축기가 장착되어 있어서 크고 무거운 편입니다. 국내의 대부분의 제습기가 채택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데시칸트식은 제습제를 이용해서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며, 실내 온도 차이에 의한 제습 능력에 변화가 없기에 일년 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볍고 컴팩트하나 압축시깃 제습기보다 높은 전기요금이 발생합니다.

압축기식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제습효율이 좋아서 여름철 공간 제습에 제격입니다. 하지만 온도가 낮아질수록 제습력이 떨어져서 겨울철에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데시칸트식 제습기는 냉매에 의한 열교환이 아니기에 겨울철 저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에 습기가 높고 겨울에는 낮은편이기에  압축기식 방식을 주로 채택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위닉스 제습기

위닉스 제습기는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제습기 제품 중 하나로, 16리터는 시중가로 449,000원이나 소셜커머스 등에서는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L 제품은 조금 더 저렴합니다.

 

위닉스 제습기는 압축기식 방식입니다. 제습기 안에 냉매가 들어가며, 에어콘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여름철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좋으나, 다소 소음이 발생합니다. 선풍기의 강으로 틀어놓은 듯한 정도의 소음입니다.

 

집중건조킷이 들어있어서 운동화 같은 소량의 빨래를 집중 건조도 가능합니다.위닉스는 본체 위에 있는 버튼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위닉스 제품의 무게는 16.7kg이며, 크기는 35.5cm(폭), 32.2cm(가로), 61.6cm(높이) 입니다. 손잡이가 달려있고 아래에 바퀴가 있어서 이동하기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제습기는 청소와 위생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염된 먼지나 물등을 주기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제습기는 본체와 필터 물통을 분리해서 청소해 줘야합니다. 전동드라이버 등으로 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적어도 1년에 한번정도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후기

쇼핑몰의 사용후기를 소개합니다.

- 제습하여 쌓이는 물양이 많으나 물통 크기가 커서 수시로 물을 비우지 않아도 된다. 10L로 구입했으면 계속 물비워야 해서 불편했을 것이다

- 소리가 예민한 사람은 크게 들릴 수 있으나, 크게 거슬리지는 않는다. 공기청정기 강으로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

- 겨울철에는 안과 밖의 온도차이로 유리에 이슬이 많이 생긴다

- 습도 75도 이상의 꿉꿉한 날씨에서 사용하면 최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해준다

- 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 다소 무게가 있어서 방마다 이동하기는 조금 힘들다

대체적으로 상품평은 5점만점에 4.7점 정도입니다. 꽤 만족한다는 후기들을 볼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