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환급받아야 하는데 바쁘다는 이유로 미뤄왔나요? 이제는 클릭 한 번으로 최대 5년 치 종합소득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 국세청 ‘원클릭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민간 세무 플랫폼보다 간편하고 수수료 부담이 없는 국세청의 새로운 환급 서비스입니다.
원클릭 서비스란
국세청의 원클릭 서비스는 납세자들이 홈택스를 통해 최대 5년 치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을 한눈에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삼쩜삼’ 같은 민간 세무 플랫폼을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 국세청에서 무료로 간편하게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환급대상
이번 환급 대상자는 배달 라이더, 학원 강사 등 인적용역 소득자 및 근로소득자 311만 명이며, 환급금 총액은 약 2,900억 원에 달합니다.
- N잡러(프리랜서) 75만 명 – 생업이 바빠 환급 신청을 놓친 경우
- 60대 이상 고령자 107만 명 – 세금 신고가 어려운 경우
이런 분들이 ‘원클릭’ 서비스의 주요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급금은 얼마?
환급 대상자 1인당 평균 9만3천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별 소득 및 공제 사항에 따라 환급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급 대상자라면 국세청에서 휴대전화 알림톡을 통해 개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문에는 국세청 인증 마크가 포함되어 있어 스미싱 걱정 없이 안심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클릭 서비스 이용 방법
홈택스에 접속해서 원클릭 환급신고 버튼을 클릭하면 환급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서 홈택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1️⃣ 홈택스 접속 → ‘원클릭 환급 신고’ 버튼 클릭
2️⃣ 간편인증 로그인 후 환급 금액 확인
3️⃣ 이상이 없으면 ‘이대로 신고하기’ 클릭
4️⃣ 환급 신청 완료!
만약 신고 내용이 다르다면 ‘신고화면 이동’ 버튼을 눌러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환급금 지급 시기
환급 신청을 완료하면 1~3개월 내로 본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빠르게 신청하면 더 빨리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원클릭 서비스’는 개인정보 유출 위험 없이 안전하며, 과다 환급으로 인한 가산세 부과 위험도 없습니다. 또한 국세청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제 요건을 철저하게 검토한 후 환급 금액을 계산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쩜삼에서는 수수료를 떼고 환급금을 지급합지만 국세청 원클릭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