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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금융권은 10월 12일(화)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회복지원 방안을 시행합니다. 보통 연체가 되는 경우 이력이 남아서 추후 대출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코로나19 기간 중 발생한 연체 채무가 성실히 전액 상환된 경우에는, 해당 연체이력 정보의 공유‧활용이 제한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자

 

①코로나19 기간 중 발생한 개인 및 개인사업자의 ②소액연체 등이 전액 상환된 ③연체이력 정보

 

- ① (코로나19 기간) ’20.1.1.~’21.8.31. 기간 중 연체가 발생
- ② (소액연체 등) 2천만원 이하의 연체 및 대위변제‧대지급 정보
- ③ (연체이력 정보) 코로나19 기간 중 발생한 연체를 ’21.12.31. 까지 전액 상환하여 해소된 경우 연체 이력정보 미공유

 

코로나 기간 동안에 2000만원 이하의 연체가 발생한 경우 올해 12월 31일까지 전액 상환하는 경우 연체 이력을 없애서 신용점수 하락 및 추후 대출 불이익을 없애주겠다는 취지입니다.

효과

코로나19 기간 동안 연체가 발생하여 상환한 차주 중, ’21. 9월 기준 개인 대출자 약 206만명 및 개인사업자 약 16.3만명의 연체 이력정보 공유가 제한되게 됩니다.

 

개인 기준 평균 32점의 신용점수 상승(평균 672점→ 704점) 및 개인사업자 기준 평균 0.6등급(평균 7.9등급 → 평균 7.3등급)의 신용등급 상승이 예상되며, (NICE 기준) 해당 지원 대상자의 카드발급 및 신규대출 등 금융 접근성이 보다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상 조회 방법

금융소비자가 각 CB사 및 신용정보원에서 금번 신용회복지원 대상 세부 요건을 확인하고, 지원 대상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10월 12일(화) 부터 각 CB사 등의 홈페이지를 운영할 예정이며, 조회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아래(표)의 연락처를 통해 문의하면 됩니다.

NICE에서 조회 방법입니다.

STEP 1. NICE 지키미 접속 후 신용회복지원대상 조회 클릭

나이스지키미(www.credit.co.kr) 접속 후 코로나19 신용회복지원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STEP 2. 대상자 여부 확인하기

 

비회원이여도 대상자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합니다.

코로나19 신용회복 지원 대상자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20년 1월 1일 ~ 21년 8월 31일까지 발생한 연체 중 최대금액 2,000만원 이하 소액연체에 대해 21년 12월 31일까지 성실히 전액 상환하는 경우 연체이력정보를 공유를 제한함으로써 신용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확인을 클릭합니다.

STEP 3. 본인인증

 

개인정보 동의 후 본인인증을 합니다.

휴대폰인증, 신용카드 인증, 공동인증서 인증이 가능합니다.

STEP 4. 대상자 조회 확인

대상자 여부가 나타납니다.

대상자인 경우 2021년 12월 31일까지 성실히 전액하는 경우에만 연체 이력정보 공유가 제한되어 신용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 신용회복지원 대상자는 조건이 무엇인가요?

코로나19 기간인 2020년 1월 1일 ~ 2021년 8월 31일 기간 중 연체가 발생한 개인 및 개인사업자로 해당 대상자의 경우 2021년 12월 31일까지 성실히 전액 상환하는 경우 연체이력정보 공유가 제한됩니다.

Q 신용회복지원 대상 연체 기준이 있나요?

2천만원 이하의 연체 및 대위변제, 대지급 정보일 경우 해당됩니다.

Q 2천만원의 기준은 대출원금인가요 아니면 연체한 금액 기준인가요?

금융회사가 신정원 또는 CB사에 연체되었다고 등록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Q 개인사업자 대출도 이번 신용회복 지원 대상인건가요?

개인채무자와 함께 개인사업자도 신용회복지원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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