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사업전환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재해피해 소상공인), 창업초기자금, 성장촉진자금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대출과 대리대출이 가능한데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대상

사업자등록증 기준 업력 1년 이상의 소상공인

‘착한 임대인’은 업력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한도

업체당 최고 7000만원

금리

정책자금 기준금리 + 0.6%p

3분기 정책자금 기준금리는 1.91%로 적용 금리는 2.51% 입니다.

우대금리

0.1%p 우대 : ① 제로페이 가맹 사업자, ② 풍수해 보험 가입, ③ 일반경영안정자금 신청 시, 업력 3년 이상 0.6%p 우대 : ④ 착한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정업체

최대 0.6% 우대되며 중복우대는 불가합니다.

기간

5년(거치기간 2년 포함)

필요서류

1. 신분증

2.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최근1개월이내)

3. 상시근로자 확인가능 서류(최근1개월이내)

- 상시근로자 없는 경우 : 보험자격득실확인서(개인별, 과거이력 포함) 또는 소상공인확인서

- 상시근로자 있는 경우 : 건강보험 월별사업장가입자별부과현황(또는 내역), 개인별 건강보험 고지산출내역, 월별보험료부과내역조회(고용,산재), 월별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소상공인확인서 中 택1

4. 매출액 확인서류 : 최근 3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손익계산서) 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단, 직전 또는 당해연도 창업기업은 융자 신청서 상 연매출액으로 대체

* ③번 상시근로자 확인서류로 “소상공인확인서”를 제출한 경우 생략 가능

직접대출 신청하기

소상공인 정책자금(ols.sbiz.or.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사업자 등록번호로 가입이 이루어집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대출신청 > 직접대출을 클릭합니다. 직접대출 접수기간 내에는 신청하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STEP 1. 신청접수

직접대출 접수 계획에 등록된 정책 자금 목록에서 신청할 자금을 선택 합니다. 희망대출금액은 공단 승인 시 업체 별 한도 등을 확인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 금액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 2. 약관동의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제공· 조회·활용에 대한 동의를 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신청가능여부 조회를 합니다. 단, 등급 확인 절차가 필요한 경우에만 해당되며 신용등급과 무관한 경우에는 해당 창이 안뜹니다.

 

STEP 3. 신청서 작성

신청내역은 접수 후 60분 이내 작성을 완료해야 합니다. 자가진단체크리스트의 대출불가사항에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 신청서 작성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업종(산업분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업종을 조회해서 선택합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상시종업원 정보가 자동 연계되었는지를 표시해줍니다.(자동으로 연결된 경우에는 “확인됨"으로 표시됩니다 ) 신청내역 작성을 완료하고 서류제출단계로 진행됩니다.

 

STEP 4. 서류제출

제출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제출서류별로 파일이 여러개인 경우 압축해서 올려야 합니다. 파일은 PDF,JPG,JPEG,GIF,PNG,ZIP 이며, 파일의 크기는 각각 5MByte 이내 여야합니다. 양식을 다운 받아 날인 후, 스캔본 파일을 올리면 됩니다.

등록한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이때 파일 내려받기 확인메시지가 보여지면 “열기”또는 “저장"을 클릭합니다). 등록된 파일을 삭제합니다. 정상적으로 삭제된 이후에는 [파일올리기] 버튼이 보여집니다.  [서류제출]을 누르면 “서류제출여 부”는 “Y”로 변경되며 DB에 제출 일자가 저장됩니다. 

 

STEP 5. 신청완료

 

[최종제출]버튼을 누르면 직접대출 신청이 완료됩니다. 최종제출 시 “직접대출 신청이 완료 되었다”는 SMS가 전송됩니다.

결과보기

신청번호를 클릭하면 신청내역을 조회하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서류제출 및 최종제출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