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뱅크는 출시 3년만에 규모가 왠만한 은행규모보다 커졌습니다. 기존 은행와 차별화된 것되며 소액인 비상금대출의 경우 공인인증서도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자체의 신용평가시스템으로 비대면대출에 필수품이었던 공인인증서가 쓰이지 않는 것입니다.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에서도 소액이지만 무직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이기에 주부나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비상금대출의 선구자인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일시금이 입금되는 방식이 아니고, 카카오계좌에서 한도 내에서 출금할 수 있습니다. 300만원 대출이 승인나는 경우 출금가능금액이 -300만원까지로 설정됩니다.

 

대출조건

금리는 3.17~14.9% 사이에서 신용등급 등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한도는 최대 300만원까지로 최소 50만원부터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최대 1년이며, 만기 전 연장신청이 가능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금이 없기에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다면 미리 만들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나가지 않으며, 추후 신용등급이 낮아질때를 대비해서 대비책을 마련해 두는 것입니다. 

 

대출자격

직업 소득에 관계없이 신용평가등급(CB)이 1~8등급에 해당되며, 아래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 내국인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음
  • 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음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음
  • 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음

신청방법

복잡한 서류 제출이나 지점 방문 없이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만 있으면 휴대폰 본인 인증, 신용등급 조회 후  1분도 안되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어플 실행 후 오른쪽 하단 버튼을 누르면 비상금대출이라고 찾을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을 클릭해서 신청하기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기타사항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의 Q&A 입니다.

 

Q. 비상금이 입금되는 건가요? 통장에 입금내역이 없는데, 이자를 바로 내야 하나요?

A. 비상금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므로, 통장에 신청하신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으시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신규하실 때 계약한 금리를 적용하여 매월 납부일에 통장에서 자동으로 이자를 납부합니다.

 

 

Q. 신용등급에 영향은 없나요?

A. 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으로서 카카오뱅크 대출을 신규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현재의 신용등급과 부채현황에 따라 개인의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인 카카오뱅크를 통해 연체없이 거래를 유지하시면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변동금리 상품인데, 금리가 어떻게 변경되나요?

A. 비상금대출의 대출금리는 "금융채유통수익률(한국금융투자협회 고시금리) 1년물"이라는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변경됩니다. 기준금리의 변동주기는 1년이므로, 대출기간 중에는 금리가 변동되지 않으며, 매년 만기도래 시 변동주기에 따라 변경된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대출금리가 변경됩니다. 또한, 기간연장을 신청하는 경우, 심사결과에 따른 새로운 가산금리가 함께 대출금리로 적용됩니다.

 

Q. 비상금대출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신용대출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비상금대출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마이너스 통장대출 및 신용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평가결과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이 있는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