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치아보험 비교 가입시 주의사항

category 보험 2020. 11. 16. 13:55

치과치료는 일반적인 보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 틀니, 금니 등의 치료를 위해서면 큰 돈이 필요하지요. 이빨은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데, 은퇴 후 경제적으로 넉넉치 않을때 몇백만원이 들어가는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 엄청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치아를 평생 누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미래는 모르는 법이지요. 이 경우 치아보험에 가입한다면 고비용의 치과 치료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6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치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보험 가입하기 전에 비용대비 효율을 잘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치과치료 비급여항목

국민건강보험에서 일부 치과치료는 지원해줍니다. 치료목적의 발치, 스케일링, 정기 치과 검진 등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꽤 나가는 임플란트, 레진, 금이나 세라믹을 사용한 치료, 치아 교정 등은 비급여항목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실손의료비보험의 보장에서도 제외되는 항목이지요.

만 65세 이상인 경우 임플란트 치료의 50%, 틀니 치료비용의 70% 지원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부담이 큰 건 사실입니다. 충치가 잘생기는 치아를 가지고 있거나, 천성적으로 치아가 좋지 않은 경우 우선적으로 치아보험 가입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보험 알아보기

아래은 한 보험사의 치아보험 항목입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무슨 뜻일까요?

치아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바로 보장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면책기간 90일인 경우 치아보험 가입 후 90일이 지난 다음 날부터 보장이 됩니다. 이 보험의 경우 거의 모든 항목이 보험 가입 후 90일 후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액기간은 적혀진 기간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보험금액의 일부만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보험에서는 감액기간 50%로 적혀있는데, 임플란트의 경우 보험가입 90일이 지났고 2년이 넘지 않은 경우 보험금의 50%만을 지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고가입금액은 보험계약을 체결할때 보험계약 당사자인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간의 합의에 의해 미리 임의로 약정한 금액으로 보험가입 후 보험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험회사가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실제로 지급하는 보험금의 최고 한도액을 말합니다. 가입금액이 높아질 수록 보험료도 비싸지게 됩니다.

 

치아보험비교몰 사이트에서 가져온 치과 관련 용어입니다.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같은 보철치료가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무진단형? 진단형?

치아보험은 치과치료를 받고 있는 도중에는 가입할 수 없으며, 치과 치료가 종료되어야 가입 가능합니다. 그리고 5년이내에 풍치, 치주농양, 치근단염과 같은 치주질환으로 진단받거나 치료받은 경우 또는 틀니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치아 검진을 통해 현 상태를 확인한 후 가입이 가능하지만 보장금액이 크고, 보장의 면책기간이 없습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치아 상태와는 관계없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나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최대 2년이 지나야 보험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계산

한 보험사에서 35살 나이로 치아보험 가입시 보험료를 산출해 보았습니다. 보험료는 35000원 정도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젊은 나이에 매달 3만원씩을 내면서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다소 손해일 수 있습니다. 35세에 가입하면 55세 만기인데 매년 정기검진등을 받으면서 치아 관리를 잘한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0세 기준 보험료는 매달 63000원정도 입니다.

 

매달 6만원씩 20년 납부하는 경우 1440만원이 들어가게 되는데, 임플란트 5~6개 이상 하지 않는 이상 보험료 낸만큼의 보장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보험기간 동안 치주질환 치료로 1~2만원 받는 것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치아보험의 무용론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치아보험 가입해야하는 사람

평소에 치아가 건강하다면 굳이 치아보험에 가입할 이유는 없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죠. 치주염 등의 가족력이 있거나, 선천적으로 치아가 약한 경우, 치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 가입을 고려하면 됩니다.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다이렉트 보험으로 알아보면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것이 수수료가 절감되어 가장 저렴합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알려주는 구강관리법입니다.

반응형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추천  (0) 2020.11.29
암보험 가입요령 알아보기  (0) 2020.10.14
태아보험 가입시기 보장내용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