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보험 가입요령 알아보기

category 보험 2020. 10. 14. 03:46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바로 암입니다. 암의 특성은 긴 투병시간을 필요로 하며, 치료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비용이 소모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암보험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암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10~20년 정도를 꾸준히 일정금액을 납부해야하며 100세까지 보장이 되기도 합니다. 암보험은 어떻게 고르면 잘 가입하는 것일까요?

 

다이렉트 암보험을 찾는다

온라인으로 바로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암보험은 수수료가 들지 않기에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만 35세 남자 기준으로한 다이렉트 암보험 가격입니다(보험다보아 사이트)

 

비갱신형으로 선택한다

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습니다. 혼합형도 있긴합니다.

갱신형은 주기가 끝나면 해당 연령의 암 발병 확률과 같은 주기의 암 발병률을 고려하여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20살에 100세 만기 갱신형, 갱신주기 10년인 암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10년 마다 보험료가 재산정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암 발병률이 높아지니 보험료는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비갱신형은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는 동일합니다. 20살에 100세 만기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보통 20년 동안 전체 보험료를 납입합니다. 보험료를 주기에 따라 재산정할 필요가 없고 일정하므로 미리 납부토록 하는 것이지요. 갱신형 대비 초기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며 일정기간 동안 완납을 해야하기에 월 납부 보험비가 갱신형보다 많아집니다. 하지만 만기까지 그 보험료가 유지되므로 장기적으로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암은 주로 중년, 노년층에서 많이 걸립니다. 젊은 연령때 가입한 경우에는 보험료가 저렴한 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며 40대 이상 연령이라면 비갱신형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100% 맞는 답은 없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자면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 지급비율을 따져본다

일반적인 암(위암, 폐암 등)과 달리 암이긴 하나 완치율이 높고 암으로 보기 힘든 암은 유사암으로 분류합니다.

유사암의 종류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등이 있습니다. 유사암에 대해서는 보통 50~70%정도만 보장합니다.

위의 표처럼 유사암 진단받은 경우 일반암보다 70% 금액만 지급합니다. 유사암 보장금액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인 경우 유사암인 갑상선암이 암 중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기에 잘 따져봐야 합니다.

 

소액암은 치료비가 적게드는 암으로 유방암, 자궁암, 방광암, 전립선암을 말합니다. 일반암 진단비의 20% 수준에서 보장해줍니다. 일반암 진단비로 5000만원을 지급받는 경우 유방암에 걸리면 1000만원 정도를 지급받습니다. 보험사마다 지급 비율은 차이가 있기에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고액암은 많은 치료비가 발생하는 암을 분류한 것으로 3대 고액암에 해당하는 뇌, 뼈, 혈액암은 발생한다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므로 일부 보험사에서는 이런 암을 고액암으로 분류하여 더 많은 금액을 지급합니다.

보험사마다 고액암에 포함되는 암 리스트가 다르므로 포함되는 고액암 종류, 지급금액 등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순수보장형을 선택한다

암보험은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이 있습니다.

만기환급형은 '보장보험료+적립보험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기시 계약조건에 따라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순수보장형은 적립보험료가 빠진 것으로 만기시 보험료를 돌려받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보험료가 만기환급형보다 비싸진 않습니다.

 

연금 보험 등 노후에 필요한 충분한 자금을 가지고 있다면 순수보장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기환급형으로 선택해서 추후 보험료를 돌려받을 경우 미래가치에 비해 낮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요.

 

필수 특약을 선택한다

일반암 진단비 및 고액암 보장

일반암은 유방암 및 생식기암(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방광암) 보장도 일반암 진단자금과 동일하게 보장되는 것으로 선택하며 3대 고액암보다 5대 고액암 보장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재발검진비용 및 암사망금 보장

암 치료 후 5년이 지나면 완치 판정을 받지만 재발비율도 꽤 있습니다. 암 가족력이 있다면 이 특약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2차 플랜까지 대비해 두는 것이죠.

반응형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추천  (0) 2020.11.29
치아보험 비교 가입시 주의사항  (0) 2020.11.16
태아보험 가입시기 보장내용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