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4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대학생이며, 학자금 대출에 관심 있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개시일 및 방법

2024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이 오는 7월 3일부터 시작됩니다. 학생들은 본인의 전자서명 수단을 사용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 대출은 10월 24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11월 14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학자금 대출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바로가기

학자금 대출 신청 시 주의사항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은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을 고려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대학의 등록 마감일로부터 적어도 8주 전에 신청해야 안정적인 대출이 가능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동결된 대출 금리: 4년 연속 1.7%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대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4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를 1학기와 동일한 1.7%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4년 연속 동결된 수치로,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과 제도 개선

7월 1일부터 시행된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에 따라 학자금 대출 제도가 개선됩니다. 등록금 대출 신청 자격이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로 확대되며, 생활비 대출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와 긴급생계곤란자를 포함한 9구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자 면제 대상 확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이자 면제 대상이 기존 기초·차상위, 다자녀 가구 대학생에서 기준중위소득(학자금 지원 5구간) 이하 대출자 및 상환유예 대상까지 확대됩니다. 또한, 7월 1일 이후 발생하는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에도 이자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유예기간 연장

현재 학자금 대출을 6개월 이상 연체 시에 등록되는 신용도 판단 정보가 대학생의 경우 졸업 후 2년까지 유예되고 있으나, 2024년 2학기부터는 졸업 후 3년까지 유예기간이 연장됩니다. 이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맞춤형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여 학자금 대출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하세요.